새로운 길을 찾아가기 위해서는 지도가 필요한 것처럼 우리가 살아가기 위해서는 인생의 청사진이 필요하다. 미래의 계획을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자기를 개발한다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 그러나 자기개발 계획을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하게 세우기란 쉽지 않다.
■ 자기개발 설계 전략
자기개발에 대한 계획을 수립한다고 해서 모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자기개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략을 고려하여 목표를 수립하고 자기개발 방법을 선정하여야 한다.
- 장단기 목표를 수립한다.
장단기를 구분하는 기준은 개인에 따라 중요한 생애전환기(결혼, 취직, 이직 등)를 기준으로 바뀔 수도 있으나 보통 장기목표는 5년~20년 뒤를 설계하며, 단기목표는 1~3년 정도의 목표를 의미한다. 장기목표는 자신의 욕구, 가치, 흥미, 적성 및 기대를 고려하여 수립하며 자신의 직장에서의 일과 관련하여 직무의 특성, 타인과의 관계 등을 고려해야 한다. 단기목표는 장기목표를 이룩하기 위한 기본단계가 되며, 이를 위해 필요한 직무관련 경험, 개발해야 될 능력 혹은 자격증, 쌓아두어야 할 인간관계 등을 고려하여 수립한다.
- 인간관계를 고려한다.
우리는 가족, 친구, 직장동료, 부하직원, 상사, 고객 등 많은 인간관계를 맺고 살아가고 있으므로 이러한 관계를 고려하지 않고 자기개발 계획을 수립한다면 계획을 실행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또한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도 하나의 자기개발 목표가 될 수 있다.
- 현재의 직무를 고려한다.
직업인이라면 현재의 직무와 관계된 일을 계속하든, 아니면 전혀 새로운 일을 탐색하여 수행하든지 현재의 직무상황과 이에 대한 만족도가 자기개발 계획을 수립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따라서 현 직무를 담당하는데 필요한 능력과 이에 대한 자신의 수준, 개발해야 할 능력, 관련된 적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
- 구체적인 방법으로 계획한다.
애매모호한 방법으로 계획하게 되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 명확하게 알 수 없으므로, 중간에 적당히 하게 되거나 효율적이지 못하고 자신의 노력을 낭비하게 된다. 따라서 자신이 수행해야할 자기개발 방법을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수립하면 노력을 집중하고 효율화할 수 있고, 이에 대한 진행과정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영어 공부하기’라는 조금 추상적인 방법보다 ‘1시간 일찍 출근하여 매일 영어 공부하기’ 등으로 구체적인 방법을 계획한다. 다만 장기목표일 경우 때에 따라서 매우 구체적인 방법을 계획하는 것이 어렵거나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다.
■ 자기개발 계획 수립이 어려운 이유
학생이나 직업인 모두에게 있어서 자기개발 계획을 수립하는 전략을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자기개발 계획을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일은 어려운 일이다. 이는 자기개발 계획을 수립하는데 많은 장애요인이 있기 때문이다. 장애요인으로는 다음과 같이 자신이나 작업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거나, 의사결정에 대한 자신감의 부족, 주변 환경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
① 자기정보의 부족: 자신의 흥미, 장점, 가치, 라이프스타일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함
② 내부 작업정보 부족: 회사 내의 경력기회 및 직무 가능성에 대해 충분히 알지 못함
③ 외부 작업정보 부족: 다른 직업이나 회사 밖의 기회에 대해 충분히 알지 못함
④ 의사결정시 자신감의 부족: 자기개발과 관련된 결정을 내릴 때 자신감 부족
⑤ 일상생활의 요구사항: 개인의 자기개발 목표와 일상생활( 가정) 간 갈등
⑥ 주변상황의 제약: 재정적 문제, 연령, 시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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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브랜드란 개인에 대해 일종의 고정관념을 갖게 하는 것이다. 개인에 대한 브랜드화는 단순히 자신을 알리는 것을 뛰어 넘어, 자신을 다른 사람과 차별화 하는 특징을 밝혀내고 이를 부각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자기개발을 하며, 알리(PR)는 것을 말한다.
■ 자신을 브랜드화하기 위한 전제 조건
자신을 브랜드화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개발이 선행되어야 한다. 자신이 만족할만한 상품을 만들어야 다른 사람에게도 추천을 할 수 있듯이 자기 브랜드에 있어서도 스스로 자신에게 만족할 만한 자신을 만들어내는 노력을 먼저 하여야 한다.
■ 자신을 브랜드화하기 위한 전략: 차별성
사랑받는 브랜드의 조건을 안다면 이에 따라 자신을 차별적으로 브랜드화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삼성경제연구소의 2006년 4월 보고서에 따르면 사랑받는 브랜드의 요건으로 친근감, 열정, 책임감이 있다고 한다.
✔ 친근감
친근감이란 오랜 기간 관계를 유지한 브랜드에 대한 친숙한 느낌으로, 자신을 브랜드화하기 위해서는 친근감을 주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돈독히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자신의 내면을 관리하여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도록 한다. 또한 브랜드 PR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 알려 친근해지도록 한다.
✔ 열정
열정은 브랜드를 소유하거나 사용해보고 싶다는 동기를 유발하는 욕구이며, 자신을 브랜드화 하여 사람들로부터 자신을 찾게 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과 다른 차별성을 가질 필요가 있다. 다른 사람과 다른 차별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시대를 앞서 나가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능력을 끊임없이 개발해야 한다. 즉, 최신의 중요한 흐름을 아는 것과 이에 대한 자기개발의 열정이 요구된다.
✔ 책임감
책임감은 소비자가 브랜드와 애정적 관계를 유지하겠다는 약속으로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주어 지속적인 소비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자신을 브랜드화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 어떤 것인지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자신이 할 수 있는 범위에서 최상의 성과를 내어 소비자에게 제공해야 한다. 또한 지속적인 자기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장단기 계획을 수립하고, 시간약속을 지키는 등의 책임 있는 노력을 해야 한다.
■ 자기 브랜드 PR방법
자기개발을 통해서 능력을 신장시키고 다른 사람과 차별성을 가지더라도 이에 대한 PR을 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은 나의 브랜드를 알지 못 할 수 있다. 기업에서 지금 원하는 인재가 자신임을 각인시킬 필요가 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전략을 통해 자신의 브랜드를 알려보자.
①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다
최근에는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도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등 SNS를 통해 PR을 할 정도로 사람들에게 친숙하고 직접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수단이 된다. 수천만의 고유한 서비스 사용자를 모을 수 있는 SNS들이 제공되면서 비즈니스와 각종 정보를 위한 생산적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는 자신의 실무지식과 업무 경험, 성과물 등을 직접적으로 연결할 수 있으며, 형식의 제약 없이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다. 또한 별도의 비용이나 전문적인 기술 없이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한 장점을 가진다.
② 인적네트워크를 활용 한다
사람들은 자신이 신뢰하는 다른 사람의 말은 비판 없이 받아들이고 수용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말을 전하는 적극적인 지지자를 확보하고 인간관계를 잘 관리할 필요가 있으며, 평상시에 보다 넓은 인적네트워크를 형성하기 위하여 동호회에 가입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③ 자신만의 명함을 만들어라
최근에 많은 명함들이 사진을 넣고, 재질이나 칼라를 다양화하는 등 기존의 전형적인 틀에서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명함은 자신의 얼굴이자 강력한 마케팅 도구가 될 수 있다. 하루에도 수많은 명함을 주고받는 중에 자신의 명함을 기억하게 만들어 보자.
④ 경력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라
경력 포트폴리오는 자신의 전문적인 능력이 무엇인지, 자신이 그동안 어떻게 인간관계를 쌓아왔고, 어떠한 자기개발 노력을 해왔는지를 다른 사람에게 명확하게 보여줄 수 있다. 또한 자신을 효과적으로 PR하는 것 외에 자신의 경력계획을 세우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단순한 자신의 경험이라고 하더라도 포트폴리오를 만들면 경력이 될 수 있다. 포트폴리오는 꾸준히 업데이트하는 것이 필요하며, 문자로만 만들지 말고 이미지나 그래픽 등으로 구성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보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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